스크랩방

[스크랩] 만해 한용운스님의 제자 춘성스님의 일화

왕자별 2012. 9. 27. 09:31

 

 



만해 한용운스님의 제자 춘성스님의 일화

춘성 스님(春城 1891~1977)은 욕쟁이스님으로 통했으며 평생을 옷 한 벌로 살다간 무소유의 실천가였다. 종교의 참뜻을 깨우친 선승이기도 하다. 속명은 이창림(李昌林)이다. 1891년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에서 태어났다. 1901년 13세 때 백담사에서 출가하여 10여년간 만해 한용운을 모시며 수학하였다. 1919년 설악산 신흥사의 주지가 되었고, 1929년 만공의 법을 이어받았다. 1950년 6.25전쟁 때에는 북한산의 망월사를 떠나지 않았다. 육두문자를 거침없이 써서 욕쟁이스님으로도 통했으나 평생을 옷 한 벌 바리때 하나만으로 살다간 무소유의 실천가였다. 극락이 마음을 떠나 따로 없고, 종교도 본래 없는 것으로 한번 빠지면 나오기 힘들어 사람을 버리게 된다며 종교의 참뜻을 깨우친 선승이기도 하다. 춘성스님은 만해의 유일한 직계 상좌이며, 한용운과 가장 가까운 사이이며 3.1운동 동지였던 용성(龍城)스님에게서 화엄학을 공부하였으며, 뒤에 만공선사 밑에서 참선을 수학하였다. 당대 최고의 스승 세 분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만공 선사 밑에서 대오를 이루신 뒤 춘성스님은 '진정한 선승, 호탕한 법문으로 세상을 흔든 큰스님‘으로 무애도인(無碍道人)처럼 삶을 살았다. 그는 50여년을 망월사에서 보냈는데, 80 노구에도 잠을 주무시지 않고 수행에 전념하는 모습과 망월사 선원 큰방에서 대중들과 같이 수행에 전념하는 모습은 이제 하나의 전설이 되었다. 1977년 불국사에서 나이 87세, 법랍 74세로 입적하였다. 유언에 따라 사리와 재는 서해에 뿌려졌다. 춘성스님의 일화 제1화 하루는 제자 하나가 스님에게 질문하였다. "스님! 백척간두에서 다시 한 발 내디디면 그 다음 경계는 어떤 것 입니까" "야! 이 새끼야. 내가 떨어져봤어야 알지" 제2화 통행금지가 있을 때 이야기입니다. 하루는 통행금지 시간을 지나서 춘성스님이 서울 시내를 돌아다닐 일이 있었다. 순찰하던 방범대원이 춘성스님 쪽을 향해 플래시를 비추면서 물었다. "거기 누구요" "나? 중대장이야" "아니, 스님 아닙니까?" "아, 내가 중의 대장이지" 제3화 춘성스님은 생전 서랍이든 문이든 잠그지 않았다. 걱정이 된 제자 하나가 스님에게 물었다. "스님 그래도 잠가야죠" "야 이눔아! 내가 아비 어미 다 버리고 중이 되었는데 무엇이 그리 중요한 게 있다고 잠그겠냐" 춘성스님은 현대의 고승으로 만해 한용운을 모시며 수학하였다. 제4화 춘성스님이 서울역에서 기차를 탔다. 잠시 후 "예수천국, 불신자 지옥" 피켓을 들고 기독교 신자들이 스님이 있는 칸에 우르르 모려 탔다. 그들은 스님을 보더니 스님 앞에 다가와 깔보는 투로 말했다. "죽은 부처 따위 믿지 말고 부활하신 우리 예수를 믿으시오. 그래야 천국에 갑니다" 전철안 사람들 눈이 휘둥그래졌다. 스님의 기골이 장대한 편이라 분명 싸움이 날려나 예상했다. 춘성 스님이 그 말을 한 사람을 올려다보고는 물었다. "부활이 뭔데?" "죽었다 살아나는 것이오. 부처는 죽었다가 살아나지 못했지만 우리 예수님은 부활하셨오. 그러니 죽은 부처보다 부활하신 우리 예수님이 훨씬 위대하지 않소? 예수님을 믿으시오" "죽었다가 살아나는 게 부활이라고?" "그렇소" 춘성스님은 그 사람을 빤히 쳐다보고 말했다. "그럼 너는 내 거시기를 믿어라. 내가 여태 살면서 죽었다가 살아나는 것은 거시기밖에 보질 못했다. 내 거시기는 매일아침 부활한다. 예수는 내 거시기와 같으니 너는 내 거시기를 믿거라" 피켓을 든 기독교인들은 혼비백산 사라졌고 이를 지켜보던 전철 승객들은 박장대소 했다고 한다. 제5화 춘성스님은 만해 한용운이 3·1 운동으로 수감되자 3년 동안 옥바라지를 했으며 스승을 생각해 추운 겨울에도 불을 때지 않는 냉골방에서 이불도 덮지 않고 지냈다. 육두문자를 거침없이 써서 "욕쟁이 스님" 으로 통했으나 평생 옷 한 벌, 바리때 하나 만으로 살다간 무소유의 실천가 였다. 제6화 박정희 대통령 재임 시절, 어느 날 춘성 스님은 육영수 여사 생일에 초대되어 간 적이 있었다. 그 자리에서 불자인 박 대통령과 육 여사가 법문을 청하자, 춘성 스님은 마이크 앞에 아무런 말도 않고 잠자코 있었다. 시간이 많이 흘러 결국 참가자들의 기다림이 한계점에 이르렀을 때 춘성 스님은 갑자기 법문 한 마디를 하였다. “오늘은 육영수 보살이 지 에미 보지에서 응아하고 나온 날입니다.” 듣고 있던 대중들은 영부인의 생일에 한 이 법문에 놀라 서로 얼굴만 바라보고 어쩔 줄 몰라 했다. 그러나 스님은 아무 표정 없이 "할말"을 했을 뿐이었고 육여사 또한 스님의 법력을 아는지라 미소를 보였다. 제7화 또 한번은 어느 때 육 여사가 춘성스님이 큰스님임을 깨닫고 뵈러갔었는데, "나와 연애 한 번 하자.”고 말을 하니, 육 여사가 “몸과 마음을 바쳐 불사에 힘쓰겠다”고 하고는 이 사실을 박대통령에게 알리니 "불교계에 큰스님이 났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역시 도란 평등심에서 나온다. 높은 사람이라고 해서 도가 높은 것도 아니고, 천한 사람이라 해서 도가 없으라는 법도 없다. 이 세상은 공평하다. 50이 넘어서 흰머리 안 나는 사람이 없고, 태어날 때 울지 않는 자가 없고, 그리고 똑같이 이 세상을 한 번 왔다가는 것이다. 이만하면, 그 콧대 높은 부인네들에게 얼마나 좋은 무상법문을 해준 것인가. 제8화 춘성스님이 금강산 유점사에서 수행하고 있을 때의 일이었다. 스님은 정진 중에 사정없이 몰려오는 졸음을 물리치기 위해 비장한 결심을 했다. 스님은 법당 뒤 빈터에 구덩이를 파고 그 자리에 큰 항아리를 묻은 다음, 그 항아리에 냉수를 가득 채웠다. 엄동설한, 자칫하면 항아리에 가득 찬 냉수가 얼어 항아리가 터질 지경이었는데, 춘성 스님은 참선수행을 하다가 졸음이 밀려오면 옷을 훌렁훌렁 벗어 던지고 그 찬물 담긴 항아리 속으로 들어가서 머리만 내밀고 앉아 정진을 했다. 발가벗고 항아리 속에 들어 앉아 참선하면서 춘성 스님은 쾌재를 불렀다. “허허! 이제야 졸음한테 항복을 받았다!” 제9화 수행자로서 춘성 스님은 참으로 무서운 분이었고 서릿발 같은 분이었다. 도봉산 망월사에서 참선 수행을 할 적에 젊은 수좌들이 담요를 덮고 자다가 춘성 스님에게 들키면 그 자리에서 벼락이 떨어졌다고 한다. “수행자가 편하게 따뜻한 잠을 자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야 이 씨부랄 놈아. 그 담요 당장 이리 내놓아라!” 춘성 스님은 기어이 젊은 수좌로부터 담요를 빼앗아 그 자리에서 불태워 버렸다고 한다. 그토록 수행에 철저했던 분이 바로 춘성이었는데, 서울 근교 어느 비구니 사찰 중창불사를 위한 법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파격적인 법문을 남기기도 했다. “시집 장가가는 데는 보지와 자지가 제일이 듯. 중창불사 하는 데는 돈이 제일이니 오늘 이 법회에 온 년들아, 돈 많이 시주하고 가거라!” 제10화 만해가 독립운동관련으로 옥살이를 할 때 그 뒷바라지를 수제자인 춘성이 맡아 하였다. 옥중에 계신 스승을 생각하며 한겨울에도 장작을 쌓아놓고도 불를 지피지 않고 냉방에서 지냈다는 이야기도 전설같이 남아있다. 하루는 두툼한 솜옷을 마련하여 만해를 면회 갔는데 만해가 이 옷을 보더니 옷의 출처를 묻는다. 춘성은 솔직하게 절의 땅을 팔아 마련했다고 하니 만해의 불호령이 떨어진다. “이놈아 절의 땅을 네 마음대로 팔아 옷을 장만해! 나는 너같은 놈을 제자로 둔 일 없으니 다시는 스승이라 부르지 말라” 고 했다. 춘성은 “절의 땅을 도로 사면 되지만 스승의 옥체는 상하면 회복되기 어려우니 그리하였습니다” 고 변명해도 소용없었다. 그 후 춘성은 스승이 누구냐고 물으면 저에게는 은사가 안계십니다 고 답했다고 한다. 제11화 춘성 스님이 입적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후학이 스님에게 물었다. “열반에 들어 다비를 하고 난 후, 스님의 사리가 안 나오면 신도들이 실망할 텐데요?” “야, 이 시발 놈의 자슥아! 내가 신도 위해 사냐?" 스님은 “입적 후에 절대로 사리를 찾지 말고, 비석과 부도도 세우지 말 것이며, 오직 수행에만 힘쓰라”고 당부했다. 투철한 수행과 일반인의 눈에 특이하게 보이는 기행으로 한 생을 살다 간 그를 보내는 날 밤, 후배 선승들은 다비식장에서 그가 생전에 즐겨 불렀던 <나그네 설움> 등을 부르며 그를 보냈다고 한다.
Gary schnitzer의 Can't Help Fallin 04:21조용한 경음악


출처 : ask370
글쓴이 : sk-an 원글보기
메모 :

'스크랩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4대문명  (0) 2013.02.03
미국여행 라스베가스 야경투어   (0) 2012.11.25
하늘에서본세계-프랑스   (0) 2012.11.25
우아한 왈츠 춤과 음악  (0) 2012.10.24
4살 피아노 신동  (0) 2012.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