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현시인 지혜발견

송현 시인의 라즈니쉬 대담 자료

왕자별 2014. 10. 4. 07:11

 

송현 시인의 라즈니쉬 대담 자료

 

 

송현: 선생님 반갑습니다.
라즈니쉬: 오냐. 나도 반갑다.
송현: 선생님,오늘은 결혼에 대해서 여쭙겠습니다.
라즈니쉬: 결혼?
송현: 예 선생님. 선생님은 혹시 결혼에 반대하십니까?
라즈니쉬: 나는 지금까지 결혼을 하지 않았다. 그런 내가 왜 결혼에 반대하는가?
그러나 그대는 그러한 것들에 대해서 경험해 보아야 한다.
송현: 저는 선생님, 결혼을 두 번이나 해보았습니다.
라즈니쉬: 나는 한 번도 안 했는데 자네는 두 번이나?
송현: 정확히 두 번입니다.
라즈니쉬: 부지런한 건가? 멍청한 건가?
송현 : 멍청해서 그랬지 싶습니다.
라즈니쉬: 앞서 말했지만 나는 결혼 경험이 전혀 없다.
송현: 그런데 저는 선생님의 신혼일기를 들으려는 것이 아니라
결혼에 대한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라즈니쉬: 결혼에 대한 고견?
송현: 예. 선생님. 선생님의 부모님들은 어떤 분들이었습니까?
라즈니쉬: 나의 부모들은 매우 소박한 분들이었다.
그분들은 내가 결혼에 대해 혐오감을 가질만한 어떤 일도 하지 않았다.
그분들은 서로를 끔찍이, 그리고 순수하게 사랑했다.
어린시절, 나는 내 부모들이 서로 다투거나 말다툼하는 것을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두 분은 참으로 평온하게 살았다. 그처럼 평온한 부부들을 발견하기란 결코 쉽지가 않다.
나는 나의 부모님들의 결혼생활을 보고 절대로

결혼생활을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가져본 적이 없다.
그런데 내가 왜 결혼을 반대하는가?

라즈니쉬: 자네의 부모는 어떤 분들이었는가?
송현: 저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근본적으로 나쁜 사람들은 아니었습니다.
특히 아버지가 술에 취해 들어오면 이것저것 트집을 잡아서 어머니랑 싸웠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고 자라면서 나는 결혼 안하겠다고 생각하지 않고,
내가 결혼하면 저러지는 말아야지 라고 다짐하곤 했습니다.
라즈니쉬: 그것 참 기특하군.

송현: 우리 부모님은 저에게 반면교사였습니다.
라즈니쉬: 자네는 역경을 순경으로 바꾼 셈이군.
송현: 선생님께서 대학을 졸업하고 고향으로 갔을 때

부모님들이 결혼 때문에 걱정하셨다는
이야기를무슨 책에서 보았습니다. 그 이야기 좀 자세히 해주셔요.
라즈니쉬: 하하. 그대가 내 책을 제법 읽기는 읽었나 보군.
송현: 선생님, 무슨 섭섭한 말씀을 하십니까.

저는 선생님 책을 약 250권 정도 읽었습니다.
그것도 그냥 설렁설렁 읽은 게 아니라 고시 공부하듯이 이 잡듯이 읽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한국라즈니쉬시학회의 회장이라고 말씀드리지 않았습니까!
라즈니쉬: 그 학회는 회원이 한명도 없대며?
송현: 이제 마악 만들었으니 그렇지요.

앞으로 회원을 모집하면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라즈니쉬: 하하하.

송현: 선생님, 그만 웃으시고, 아까 하시던 결혼 이야기 마자 해주십시오.
송현: 그래. 인도에서 결혼은 가장 걱정되는 문제 중의 하나이다.
특히 나 같은 사람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나의 부모들은 몹시 걱정했다.
그 무렵 나는 결혼 적령기였고,

부모들은 내가 결혼을 하지 않겠다고 말할까 전전긍긍했다.
송현: 공부에만 몰두하니까 그런 겁니까?
라즈니쉬: 그래. 어느 날 내가 잠자리에 들었을 때, 어머니가 내 침실로 들어왔다.
어머니는 침대 옆에 앉아, 두 분이 내 문제로 몹시 걱정하고 있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어머니 걱정하실 펼요 없어요. 무슨 일입니까? 말씀해 보세요 .
 “우리는 네가 거절할까 봐 걱정이란다.” 그래서 내가 “그것이무엇이든 거절하지 않을게요.
말씀해보세요. 어머니” 그러자 어머니는 몹시 기뻐하면서 말했다.
“ 우리는 네가 결혼하기를 바란다. 어떤 여자든 네 마음에 드는 여자를 골라라.
너만 마음에 든다면 우리는 전혀 상관하지 않겠다. 넌 꼭 결혼해야 한다.”
내가 대답했다. “좋습니다. 내가 거절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으니까 그 약속을 지키지요.
그런데 한 가지 부탁이 있어요. 어머니와 아버지가 2주일 동안 생각해주세요.
어머니는 결혼을 해서 무엇을 얻었나요? 2주일 후에 제게 대답해 주세요.
제어머니시니까 날 속이지 않길 바랍니다.

2주일 동안 이 문제에 대해 곰곰 생각해주십시오.
만일 어머니께서 다시 한 번 기회가 주어진다면 또 결혼을 할 것인가?
아니면 독신으로 지낼 것인가를 말입니다.”

송현: 햐아. 놀라운 발상입니다.
라즈니쉬: 나의 어머니는 매우 단순한 여인이었다.
그 2주일 동안이 그녀에게는 참으로 고통스러운 날들이었다.
나는 어머니가 앉아서 흐느끼는 것을 여러 번 목격했다.
그녀에게 결혼 생활이 아무 의미도 없었다는 진실이 다가오고 있었던 것이다.
그녀는 평생 동안 고통 속에서 살아왔다.
결혼하고, 열 두 아이를 낳고 쉴새 없이 아이들을 돌보와 왔다.
이 아이가 나으면 저 아이가 아팠다. 가난한 집안 형편, 열두 명의 아이들,
그리고 그 밖의 온갖 근심 걱정이 그녀의 머릿속에 되살아났던 것이다.
송현: 선생님, 2주일 후에 어찌 되었습니까?
라즈니쉬: 2주일이 흐른 후 어머니에게 내가 물었다.
“어머니, 어떻습니까?” 그러자 어머니가 대답했다.
“ 너는 나를 매우 커다란 곤경에 밀어 넣었다.

이제 난 너에게 결혼하라고 말하지 않겠다.
 그러나 네 아버지에게는 내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하지는 말아다오.”

송현 : 그래서 선생님께서 뭐라고 하셨어요.
라즈니쉬: 아버지께는 제가 따로 말씀 드리겠어요.

어머님께서는 걱정하지 마세요.
그분은 나의 아버지니까 나를 아끼실 거예요. 아버지는 무엇을 얻었을까요?
 “ 그 뒤에 아버지는 나에게 결혼 의사를 묻지 않았다.
아버지는 자기에게 일어났던 일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내 결혼문제를 회피했던 것이다.
송현: 이런 이야기를 선생님께 듣고 제가 재미있다는 표현을 하면
되는지 몰라도 참 재미 있는 이야기입니다.“
라즈니쉬: 글쎄다. 그대에게 재미로 들렸다니.
송현: 그런데 선생님은 왜 선생님은 결혼에 반대하십니까?

라즈니쉬: 내가 언제 반대 한다고 하던?
송현 : 선생님의 여러 책에서 결혼에 반대한다는 견해를 피력한 것을 보았습니다.
라즈니쉬: 그래? 그런데 그대가 결혼이라고 말하는 것은 단순한 합의,
즉 사회적 약속에 불과할 뿐이다. 그대가 결혼이라고 부르는 것은 하나의 제도일 뿐이다.
송현: 하나의 제도 속에서 사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겁니까?
라즈니쉬: 그래. 결혼이란 제도는 사랑이 아니다.
그것은 사랑에 대한 충분한 대용품일 따름이다.
만일 결혼이 사랑에서 우러난 것이라면 그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은 실제로 결혼이 아니다. 이것은 결혼과는 완전히 다른 그 무엇이다.
그러나 만일 결혼이 단순한 법적 결합이라면 거기에는 사랑이 전혀 존재하지 않으며
그때부터 그대는 스스로 감옥에 갇히게 된다.

송현: 그러면 앞으로 결혼 자체는 결국 지구상에서 사라지고 말 것이란 겁니까?
라즈니쉬: 당근! 결혼제도는 지상에서 영원히 사라져야 한다.
송현: 결혼이 사라지면 그 다음은 어찌 되는 것입니까?
라즈니쉬: 사랑 하나만으로 사랑하는 두 사람이 함께 있을 충분한 이유가 되어야 한다.
송현 : 사랑이란 미풍과 같은 것 아닙니까?
라즈니쉬: 엇쮸?. 그대가 사랑을 잘 아는 사람처럼 말하네?
송현 : 선생님 저는 사랑을 여러 번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사랑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라즈니쉬: 사랑이란 미풍과 같은 것이다. 그

래서 내 생각이 위험하다는 것은 나도 알고 있다.
사랑은 미풍처럼 왔다가 미풍처럼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따라서 사랑이란 전혀 믿을만한 것이 못된다.
송현: 사랑의 언약이나 맹세가 얼마나 부질없는 것인지는 저도 잘 압니다. 선생님.

라즈니쉬: 그렇다. 사랑은 그대가 바람을 마음껏 조절할 수 는 선풍기와 같은 것이 아니다.
결혼은 선풍기와 같아서 그대는 그 것을 믿을 수 있다.
그러나 사랑은 자연의 바람이다. 그것은 때로는 존재하고 아름다움을 발할 수 있지만
그것은 어느 한 순간 사라져버릴 수도 있다.
송현: 그래서 믿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까?
라즈니쉬: 다르게 말하면 사랑은 장미꽃 같은 것이다.
그것은 피었다가 시들어 버린다. 반면결혼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조화이다.
이것은 결코 피지도 시들지도 않는다. 이것은 영구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생화의 순간성 때문에 살아 있는 장미꽃 대신에 조화를 선택한다.
그러나 삶은 순간적이고 유동적이다. 따라서 인생에서 영원한 것을 창조하고자 하는
그대의 바램은 헛된 욕망이다. 그대는 지금 절망을 찾고 있다.
인간의 삶은 순간의 연속이고 모든 사물을 끊임없이 변화한다.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사실 이외에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송현: 그것은 부처님께서 이미 이천 오백년 전에 설파한 진리 아닙니까?
라즈니쉬: 그대가 부처님을 알아?
송현: 선생님은 저를 너무 우습게 아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오래 전에 불교대학을 졸업했습니다.
라즈니쉬: 한국에 불교대학이 있나?
송현: 그럼요. 서울 장충동에 있는 동국대학교가 바로 불교 대학입니다.
라즈니쉬: 자네가 그 불교대학을 졸업했나?
송현: 아닙니다. 저는 대원불교대학을 졸업했습니다.

라즈니쉬: 그 대학은 어디 있는데?
송현 :남산 중턱에 있는 2년제 야간 대학입니다.
선생님, 그래서 이 세상 모든 것은 변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라즈니쉬: 웃자고 한 소리다.
송현: 고맙습니다. 선생님.

라즈니쉬: 세상에서 유일하게 영원한 것은 변화뿐이다.
그러므로 참된 것은 항상 변화한다.
인간 마음 속에서 두려움이 일어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사랑은 믿을 수 없다. 그리하여 그대는

어떤 상황을 항구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법률과 법정에 의존하려 한다. 사랑이 사라질 때 법정이 그대를 구속한다.
그러나 구속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추하다.

통일과 함께 묶는다는 것은 전혀 의미가 다르다.
송현: 그러고 보니 오래 전에 선생님께서 들려주신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추운 겨울 밤 어느 부부가 난롯가에서 한 이야기 말입니다.

라즈니쉬: 난론가에서 부부가?
송현 :고양이와 개도 난로가에서 평온히 쉬고 있었습니다.
아내가 남편에게 “저 둘을 보세요참 사이좋게 평온하게 있어요.
우리 부부도 저럴 수 없을까요?”라고 하자 남편이
 “여보, 저 둘을 함께 묶어놔 봐.

어떤 일이 벌어지겠나?”라고 했다는 이야기 말입니다.
라즈니쉬: 아아, 그 이야기? 내가 여러 번 했었지.
일단 두 사람이 함께 묶어지면 자유는 상실되고 대신 분노가 일게 된다.
자유가 상실될 때 모든 것은 추하게 변해버린다
사랑은 자유가 손상되지 않은 체 그대로 남아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결혼은 자유의 상실을 의미한다.
그대가 결혼한 것은 영원, 안전을 위해서 그 댓가로 자유를 지불해버렸다.
송현: 그래서 결혼은 결국은 사라지고 말 것이라는 것입니까?
라즈니쉬: 그래.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인류 역사상 결혼이 사라질 수 있는 시점이 지금 다가오고 있다.
결혼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현상이다.

결혼은 너무나 오랫동안 존속되어 왔고,
이제는 불행 이외에는 아무 것도 창조하지 못하고 있다. 그

래서 그런 결혼은 마땅히 사라져한다.

송현: 결혼이 사라지면 그것을 채워줄 것이 무엇입니까?
라즈니쉬: 사랑이다. 사랑! 사랑이 꽃을 피워야 한다.
우리는 불안전하더라도 자유를 가지고 살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내가 현명함이라 부르는 것이다.

결혼 하려는 것은 우둔한 행위이며,
사랑을 구하는 것은 현명한 행위이다.
송현: 우둔하다니요?
라즈니쉬: 그대에게 헛된 안도감을 주는 것은 그대를 우둔하게 만든다.
깨어 있지 못하게 만든다. 원래 있는 그대로의 불안을 유지한다는 것은
--인생은 불안전하다. 사랑은 불안전하다.

모든 것이 불안전하다.--그대를 항상 깨어 있게 한다.
그대는 매 순간 마다 항상 깨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결코 어떤 것도 믿을 수 없고,
잠을 잘 수도 없고, 항상 의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그대의 인생은 보다 깊은 의미를 갖고 자연스워질 것이다.
--이것이 바로 도의 삶을 영위하는 것의 의미이다.
인생을 불안전 속에서 사는 것이 곧 도의 삶을 사는 것이다.
송현: 선생님 말씀을 듣고 보니 제가 얼마나 결혼을 멍청하게 했는지,
제 삶이 얼마나 멍청한 삶인지 벼락 맞은 듯이 깨달았습니다.

라즈니쉬: 내말 제대로 알아들어야 한다. 나는 결혼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다.
나는 다만 결혼이라는 명칭에 관련된 추한 제도를 반대할 뿐이다.
만일 결혼이 자유를 허용하고 사랑이 함께

공존할 수 있다면 결혼은 참으로 좋은 것이리라.
그리되면 결혼은 완전히 다른 것이 된다.

그대 자신의 자유를 상실하지 않도록 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억압하여 그의 자유를 박탈하지 않도록 하라.
송현: 선생님, 결혼보다 자유가 더 상위 개념이라는 것입니까?
라즈니쉬: 그래. 자유가 최상위 개념이다.

자유는 그 자체가 목적이며 삶의 바탕이 되어야 한다.
사랑은 자유롭게 꽃필 때 아름답다.

사랑이 외부와 차단된 채 온실에서 자랄 때 엉터리가 되고 만다.
그런 사랑은 결코 진실된 것이 아니며 그대를 만족시킬 수도 없다.

송현: 그러면 진정한 사랑은 어떤 것입니까?
라즈니쉬: 사랑의 꽃이 참된 것이 되기 위해서
태풍 번개 천둥 구름 햇빛 바람 비 등 모든 것이 필요하다.
그 꽃이 참된 것이 되기 위해서 이 모든 도전이 요구된다.
그 꽃이 이 모든 도전들로부터 지나치게 보호받을 때 이 꽃은 현실성을 잃고
창백해지며 빈혈증에 걸리며 죽음이 다가오기 전에 이미 죽고 만다.
물론 나는 그대의 삶이 사랑을 통해 안전하게 될 것이라고는 말하고 있지 않다.
그대는 삶은 사랑을 통해서 더욱 불안전해질 것이다.
그러나 성장은 불안전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나는 불안전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그대가 안전할 때, 그대는 자신의 무덤 속에 안주해있는 것이다.

송현: 선생님, 오늘 저는 선생님 말씀을 전율하면서 들었습니다.
이런 귀한 말씀을 제가 젊었을 때 들어야 했습니다.
만일 이런 귀한 진리를 제가 젊은 날에 알았더라면
제 결혼과 제 삶도 달라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제라도 이런 귀한 말씀을 듣고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어 다행입니다.
오늘 선생님의 귀한 말씀을 듣는 순간순간 참 행복했습니다.
선생님게 큰 절 한번 하겠습니다. 선생님, 제 절 받으십시오.
라즈니쉬: 됐네.그 쯤 하게! 오늘은 여기까지!
송현: 선생님, 감사합니다. 그럼 안녕히 계십시오.(www.songhy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