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워보는 불교상식
법성계입니다.
다시한번 법성계의 큰뜻을 되새겨 보면서 우리모두 성불합시다
法性圓融無二相 법성원융무이상 -법의 성품 원융하여 두 모양이 본래 없고
諸法不動本來寂 제법부동본래적 -모든 법이 부동하여 본래부터 고요하네.
無名無相絶一切 무명무상절일체 -이름없고 모양 없어 일체가 다 끊겼으니
證智所知非餘境 증지소지비여경 -깨친 지혜로 알 일일뿐 다른 경계로 알 수 없네. 眞性心心極微妙 진성심심극미묘 -참성품은 깊고 깊어 지극히 미묘하여
不守自性隨然成 불수자성수연성 -자기 성품 고집않고 인연따라 나투우네.
一中一切多中一 일중일체다중일 -하나 안에 일체 있고 일체 안에 하나 있어
一卽一切多卽一 일즉일체다즉일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라. 一味塵中含十方 일미진중함시방 -한 티끌 그 가운데 온 우주를 머금었고
一切塵中亦如是 일체진중역여시 -낱낱의 티끌마다 온 우주가 다 들었네.
無量遠劫卽一念 무량원겁즉일념 -끝도 없는 무량겁이 한 생각의 찰나이고
一念卽是無量劫 일념즉시무량겁 -찰나의 한 생각이 끝도 없는 겁이어라. 九世十世互相卽 구세십세호상즉 -세간이나 출세간이 서로 함께 어울리되
仍不雜亂隔別成 잉불잡란격별성 -혼란 없이 정연하게 따로따로 이루었네.
初發心時便正覺 초발심시변정각 -처음 발심하온 때가 바른 깨침 이룬 때요
生死涅槃相共和 생사열반상공화 -생과 사와 열반 경계 그 바탕이 한몸이니
理事冥然無分別 이사명연무분별 -근본·현상 명연하여 분별 할 길 없는 것이
十佛普賢大人境 십불보현대인경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 성인들의 경계러라. 能仁海印三昧中 능인해인삼매중 -부처님의 거룩한 법 갈무리한 해인 삼매
繁出如意不思議 번출여의부사의 -불가사의 무궁한 법 그 안에서 드러내어
雨寶益生滿虛空 우보익생만허공 -모든 중생 유익토록 온 누리에 법비 내려
衆生隨器得利益 중생수기득이익 -중생들의 그릇 따라 온갖 이익 얻게 하네.
是故行者還本除 시고행자환본제 -이런 고로 수행자는 근본으로 돌아가되
파息忘想必不得 파식망상필부득 -망상심을 쉬지않곤 얻을 것이 하나 없네.
無緣善巧捉如意 무연선교착여의 -무연자비 좋은 방편 마음대로 자재하면
歸家隨分得資糧 귀가수분득자량 -보리 열반 성취하는 밑거름을 얻음일세.
以陀羅尼無盡寶 이다라니무진보 -이 말씀 무진 법문 한량 없는 보배로써
莊嚴法界實寶殿 장엄법계실보전 -온 법계를 장엄하여 불국토를 이루면서
窮坐實際中道床 궁좌실제중도상 -마침내는 진여 법성 중도 자리 깨달으니
舊來不動名爲佛 구래부동명위불
-본래부터 부동하여 이름하여 부처라네.
**한가운데 법에서 시작하여 마지막 불에서 끝나는데
각 하나하나 꺽일때마다 깊은 뜻이 담겨 있다.
의상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