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해협에서의 타이탄닉호 마지막모습
빙산과 충돌 침몰하는 타이탄닉호
당시 생존자인 부선장은 오랜 세월 침묵 끝에 드디어 사고 당시의 이야기를 공개했습니다. 1912년 4월 14일은 공포의 날이었습니다. 사고로 1,514명이 사망했고 710명이 구조 되었습니다. 사고 당시 38세였던 타이타닉호의 이등 항해사 찰스·래히틀러 씨는 구조된 승객을 책임지기 위해 선원 중 유일하게 구조된 승무원이었습니다.
아래는 찰스·래히틀러 씨의 타이타닉호 참사의 자세한 사정을 담은 17페이지 분량의 회고록입니다.
우측이 찰스·래히틀러 씨
선장은 침몰을 앞두고 여성과 아이를 먼저 구조하라는 명령을 내리자, 많은 여성승객들이 가족과의 이별 대신 남아있기를 선택했습니다. 저는 높은 소리로 ‘여성과 아이들은 이리 오세요!’ 라고 불렀지만, 가족을 버리고 혼자 구명보트에 오르려는 여성과 아이는 몇 명 없었습니다. 래히틀러는 ‘살아 있는 동안 그 밤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겁니다!’ 라고 말합니다.
첫 구명보트가 바다로 내려가고, 저는 갑판 위에 한 여성에게 말했습니다. “부인, 어서 구명보트에 오르세요!” 그녀는 뜻밖에 고개를 흔들었습니다. “아니요, 저는 배에 남겠어요.” 이 말을 들은 여성의 남편이 “그러지말고 어서 타세요! 여보!”라고 말하자, 여성은 차분한 어조로 대답했습니다 “혼자 가지 않겠어요. 당신과 함께 이 배에 남을거에요.” 그것이 제가 본 그 부부의 마지막 모습이었습니다.
애스터 IV(당시 세계 최고 부자) 씨는 임신 5개월 된 아내를 구명보트에 태워 보내며 갑판 위에 앉아, 한손에는 강아지를 안고 다른 한 손에는 시가 한대를 피우면서 멀리 가는 보트를 향해 외쳤습니다. ‘사랑해요 여보!’ 승객들을 대피시키던 선원 한 명이 애스터 씨에게 보트에 타라고 하자, 애스터 씨는 일언지하에 거절했습니다. ‘사람이 최소한 양심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남은 한 자리를 곁에 있던 한 아일랜드 여성에게 양보했습니다.
애스터 IV 내외사진
그리고 며칠 후, 배의 파편들에 의해 찢겨진 애스터 씨의 시신을 생존자 수색 중이던 승무원이 발견했습니다. 그는 타아타닉호 10대도 만들 수 있는 자산을 가진 부호였지만, 살아남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거절했습니다. 자신의 목숨으로 양심을 지킨 위대한 사나이의 유일한 선택이었습니다.
구겐하임
성공한 은행가였던 구겐하임 씨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순간에도 화려한 이브닝드레스로 갈아 입으며 이처럼 말했습니다. “죽더라도 체통을 지키고 신사처럼 죽겠습니다.” 구겐하임 씨가 아내에게 남긴 쪽지에는 이런 글이 적혀있었습니다 “이 배에는 나의 이기심으로 구조 받지 못하고 죽어간 여성은 없을 것이오. 나는 금수만도 못한 삶을 살 바에야 신사 답게 죽을 것이오.
미국 메이시(Macy’s)백화점 창업자 슈트라우스씨는 세계 2번째 부자였습니다. 그가 어떤 말로 설득해도 아내 로잘리 씨를 구명보트에 태우지 못했습니다. 아내 로잘리 씨는 “당신이 가는 곳에 항상 함께 갔어요. 세상 어디든지 당신과 함께 갈 거예요”라며 남편을 두고 배에 오르는 것을 완강히 거부했습니다. 8번 구명보트의 책임 선원이 67세 슈트라우스씨께 “누구도 어르신이 보트를 타는 것을 반대하지 않을 것입니다”라며 구명정 탑승을 권했습니다.
Macy창업자 스트라우스 부부
7macy 백화점 벽에 럴려있던 기념비
이 말을 들은 슈트라우스 씨는 단호한 말투로 “다른 남성들보다 먼저 보트에 타라는 제의는 거절하겠습니다”라며 생사의 순간에도 초연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63세의 아내 로잘리 씨의 팔을 잡고 천천히 갑판 위의 의자에 앉아 최후의 순간을 기다렸습니다.
현재 뉴욕 브롱크스에 슈트라우스 부부를 기리는 기념비에는 이런 글귀가 적혀있습니다. ‘바닷물로 침몰시킬 수 없었던 사랑.’
프랑스 상인 와트열 씨는 두 아이를 보트에 탄 여인들에게 부탁하고 배 위에 남아 아이들과 작별했습니다. 두 아들은 이렇게 구조되었고 세계 각지의 신문사들이 어머니를 찾을 수 있도록 연달아 사진을 실어주어 어머니와는 재회할 수 있었지만, 배에 남겨진 아버지와는 다시는 볼 수 없었습니다.
남편과 미국으로 신혼여행을 떠난 리더파스는 남편을 꼭 껴안고 혼자 살아남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남편은 주먹으로 그녀를 기절시킬 수밖에 없었습니다. 정신이 돌아왔을 때 그녀는 이미 바다 위에 떠 있는 구명보트 안이었습니다. 그녀는 평생 재가하지 않았으며 남편을 그리워했습니다. 그리스 로잔의 생존자모임에서 스미스 부인이 자신에게 자리를 양보한 여성을 회고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시 제 두 아이가 구명보트에 오르자, 만석이 돼서 제 자리는 없었습니다. 이때 한 여성분이 일어나서 저를 구명보트로 끌어당기면서 말씀하셨습니다. ‘올라오세요. 아이들은 엄마가 필요합니다!” 그 대단한 여성은 이름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그녀를 위해 ‘이름없는 어머니’ 기념비를 세웠습니다.
희생자 중에는 억만장자 아스테드, 저명 신문가 헴스테드, 육군 소령 바트, 저명 엔지니어 루오부어 등 사회의 저명인사가 많았지만, 이들 모두 곁에 있던 가난한 농촌 부녀들에게 자리를 양보했습니다. 타이타닉호의 주요 승무원 50여 명 중 구조를 책임졌던 이등 항해사 래히틀러 외 전부 자리를 양보하고 배와 함께 생을 마감했습니다.
새벽 2시, 각자 도망가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1번 연산사 존·필립스는 여전히 전산실에 앉아 마지막 순간까지 ‘SOS’를 입력하며 자신의 보직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선미가 물에 가라앉기 시작했을 때, 삶과 죽음의 마지막 순간, 사람들이 서로에게 외쳤습니다.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사랑해요!’ 그날, 우리 모두 위대한 사랑이 무엇인지 보여줬습니다. 제가 당신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호소노마사부미
호소노 마사부미(細野 正文: 1870년~1939년)는 타이타닉에 탑승했던 유일한 일본인이었습니다.그는 메이지(明治)시대의 철도관료로 러시아에서 2년간의 유학을 끝내고 지인이 있는 영국을 방문후 뉴욕으로 가기위해 타이타닉에 탑승하게 됩니다.
타이타닉이 빙산과 충돌한 그때, 승무원의 외침에 깨어나 구명조끼를 받아든 그는 구명정 근처까지 갔다가 보트가 부족한 것을 보고 좌절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운좋게 눈앞의 구명정에 두명이 더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생겼고 그는 기적처럼 살아남았습니다.
구조 후 미국에 도착했을때 그는 '행운의 일본인'으로 명명되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유일한 일본인이라는 것이 불행이 될 줄은 아무도 몰랐습니다. 얼마 후 도쿄에서 발행된 잡지에 그의 이야기가 실리면서 그는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잡지에는 영국의 윤리교수 로렌스 비슬리(Lawrence Beasley)가 "사람들을 밀쳐내고 보트에 탄 비열한 일본인이 있었다" 라는 증언이 실려 있었습니다. "창피한 일본인" 이라는 비난과 함께 그는 직장을 잃었고 언론에 의해 오랫동안 겁쟁이로 비난받습니다. '일본 남자라면 명예롭게 죽어서 돌아와야했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호소노는 평생 비난속에 살면서도 변명 한마디 없이 자식들에게도 많은 이야기를 남기지 않은채 세상을 떠났습니다.
찰스 존 조그힌
술꾼이라서 살아남은 사람 찰스 존 조그힌(Charles John Joughin)은 타이타닉의 제빵사였습니다. 배가 빙산에 충돌했을때 취침 중이던 조그힌은 급히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그의 증언에 따르면, 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구명정을 내리는 작업에 동참하였고 승객들에게 빵을 나눠주며 패닉에 빠진 사람들을 진정시켰습니다. 또한 수십개의 의자를 바다로 집어던져 사람들이 잡고 떠 있을 수 있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이런 헌신적인 행동 덕에 구명정에 탑승하라는 권유를 받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을 구하기를 바란다며 그는 그 기회를 사양합니다. 이제 죽음을 직감한 그는 '술이나 먹자' 라는 결심을 하고는 술을 꺼내 퍼마시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구명정이 떠나고 결국 타이타닉은 침몰했습니다.
조그힌은 거의 두시간동안 차가운 바다속에 몸을 담그고 있었는데 그의 주장에 따르면 술 덕분에 거의 추위를 느끼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물 위에 떠있는 생존한 승객들을 구하기 위해 돌아온 구명정에 의해 구조되었는데, 실은 머리가 물에 젖지 않아 저체온으로 죽음에 이르지 않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그는 끝까지 '술이 나를 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1912년 타이타닉호를 기리는 자리에서 타이타닉호를 건조한 선박회사 White Star Line는 희생자들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남성들의 희생을 요구하는 해상 규칙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지 그들의 행동은 약자들에 대한 배려이자, 그들의 개인적인 선택이었습니다.
옮긴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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